HOME > 상업등기 > 준비금의 자본전입에 의한 증자등기
준비금의 자본전입에 의한 증자등기 주식배당에 의한 신주발행등기
 준비금은 상법상 적립이 강제되는 법정준비금과 강제되지 않는 임의준비금으로 나눌 수 있는데 무상증자의 재원이 되는 것은 법정준비금에 한하며 법정준비금은 상법상 이익준비금, 기업합리화적립금, 자산재평가적립금, 상장법인의 재무구조개선적립금과 주식발행초과금, 감자차익, 합병차익, 분할차익, 기타 자본거래에서 발생한 잉여금 등의 자본준비금이 있습니다. 실무상 주식발행초과금을 자본에 전입하는 무상증자가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1) 이사회 결의에 의할 경우
 정관에 별다른 규정이 없는 경우, 무상증자도 신주발행이므로 이사회결의에 의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이 경우 기준일의 주주명부에 기재된 주주가 신주를 배정받으며 기준일 2주전에 신주발행기준일 공고를 하여야 합니다.
2) 주주총회결의에 의할 경우
 정관에 별다른 규정이 없을 때에는 무상증자도 또한 신주발행이므로 이사회결의에 의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이 경우 기준일의 주주명부에 기재된 주주가 신주를 배정받으며 기준일 2주전에 신주발행 기준일 공고를 해야 합니다.
3) 법정절차
주주총회 결의
등기(주총 결의일로부터 2주간 이내)
각 주주에게 통지 및 공고
 무상증자시 구주주의 주식수에 비례하여 신주를 배정받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단주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단주는 경매하여 그 대금을 구주주에게 교부하여야 합니다. 그러나 거래소의 시세 있는 주식은 거래소를 통하여 매각하고, 거래소의 시세 없는 주식은 법원의 허가를 받아 임의 매각할 수 있습니다. 실무상 주식경매는 이루어지지 않으며 대부분 임의매각허가를 받고 있습니다.
 무상증자의 경우 필요한 사항은 이사회결의에 의한 경우와 주주총회결의에 의할 경우 각각 상이합니다.
1) 공통적인 필요사항
  - 준비금의 존재를 증명하는 서면
    정기주주총회에서 승인한 대차대조표 또는 금융기관의 주금납입보관증명서(유상증자시 은행으로
    부터 발행받은 것)
  - 법인등기부등본1부, 법인인감도장
  - 주주명부 2부
2) 이사회결의에 의할경우
  - 이사 과반수 이상의 인감도장 및 인감증명서1부
  - 법인인감증명서 1부
  - 신문공고문 전지 1부(본 사무실 대행가능)
3) 주주총회결의에 의할 경우
  - 발행주식총수의 1/4이상 소유주주의 인감도장, 인감증명서1부
  - 정관사본 1부
 등기완료 까지는 당사무소에서 위 서류를 수령한 때로부터 약 2일이 소요됩니다.